비즈니스자료 상세 본문

비즈니스자료

꿀팁 : 광고 소진이 저조할 때 확인해보면 도움이 될 4가지! (20.12)
꿀팁 2020.12.03
공유하기 첨부파일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카카오 비즈보드, 디스플레이 광고를 운영하면서 설정한 일예산보다 광고 소진이 저조하여 고민해본 경험이 있으실텐데요.

고객센터, 에이전시 문의게시판으로 문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문의를 남기기 전 직접 나의 계정을 점검 해볼 수 있는 4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1. 광고그룹 예상 모수 점검


광고 소진 관련 문의를 살펴보면 광고 그룹 예상 모수가 협소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과반수 이상을 차지합니다.

(광고 그룹 예상 모수를 판단하는 기준은 경쟁 상황, 일예산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기준을 제시해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광고 그룹 예상 모수가 협소할 경우, 

1) 한정적인 모수 안에서 설정한 일예산을 소진할 만큼의 노출을 확보해야하기 때문에 설정한 비딩가로 광고 노출이 원활하지 않을 있습니다.

2) 모수 자체가 광고 노출이 어려울 정도로 매우 작은 경우도 있습니다. 

1만 이하의 작은 모수를 설정한 경우, 광고 노출 기회를 부여받지 못하는 케이스도 빈번하게 확인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모수 확장이 필요합니다.


최근 자주 인입되고 있는 유형의 문의를 1개 살펴보겠습니다. 전환 목표의 광고 캠페인입니다.


Q) 전환 목표로 카카오 비즈보드를 운영 중인데 소진이 되지 않아요.


위 문의로 들어온 문의를 살펴보면 모수 설정 자체가 매우 협소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여기서 꼭 알아두셔야할 점이 있습니다.

**전환 목표의 광고 캠페인에서 내 데이터를 '포함'으로 설정할 경우, '포함'으로 설정된 모수 내에서 전환최적화가 진행됩니다. 

설정한 내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되어 모수가 확장되는 것이 아닙니다. 


즉, 아래에서 확인되는 광고 그룹은 설정한 내 데이터 모수안에서 구매 최적화가 되기 때문에 협소한 모수로 인해 소진이 원활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예시 이미지>



2. 경쟁 상황에 따른 유동적인 대응


카카오모먼트는 실시간 비딩 플랫폼이므로 경쟁 상황에 따라 유동적인 대응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자동입찰 기능이 마련되어 있으며, 최대입찰 금액 한도 설정 없이 광고를 운영할 경우 경쟁상황에 치열해지면 비딩가가 그에 맞춰 상승하게 됩니다.


하지만, 과도한 비딩가 상승을 막기 위해 '최대 입찰금액 한도'를 설정하거나 수동으로 캠페인 운영하는 경우,

경쟁 상황에 적시에 대응하기 어려울 수 있어 광고 노출에 적신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캠페인 라이브 이후에도 광고 노출이 원활하지 않거나 노출이 잘되던 캠페인의 광고 노출이 갑자기 저조해진다면 아래 2가지를 확인해보세요.



1) 자동입찰을 사용하고 있는 캠페인이라면 최대입찰 금액 한도 설정 여부 및 금액을 확인해야 합니다. 

다수의 계정에서 내가 설정한 최대입찰 금액 한도에 막혀 광고 노출이 저조한 케이스가 자주 발견됩니다.
최대입찰 금액 한도를 상향하거나 미설정으로 변경 후 광고 노출이 원활하게 진행되는지 확인해보세요.

2) 수동입찰로 광고를 운영하고 있다면 입찰가를 상향해주세요. 또는 자동입찰로 변경하여 광고를 운영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입찰가를 조정한 이후에 광고 노출이 원활하게 진행되는지 확인해보세요.




3. 중복 소재 필터링 확인


카카오모먼트는 광고그룹과 광고소재가 동일한 그룹간 '중복 소재 필터링' 기능이 적용됩니다.

동일한 설정값을 가진 그룹간 필터링 작업을 통해 불필요한 경쟁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만약 광고 노출이 원활하게 진행되다가 갑자기 노출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신규로 생성한 광고 그룹의 노출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 중복 소재 필터링이 적용된 것은 아닐지 확인해보세요.


※ 중복 소재 필터링 확인 방법

1) 노출이 되지 않는 광고그룹과 동일한 설정값을 가진 광고그룹이 존재하는지 확인해주세요. 

설정값은 1) 광고그룹의 모든 설정값(타게팅/비딩가 등) 2) 광고그룹 내 소재 입니다. 

2) 광고계정이 달라도 중복 소재 필터링은 적용됩니다. 

3) 상위 광고캠페인의 설정값이 달라도 중복 소재 필터링은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전환 목표의 광고캠페인일 경우, (1)번 캠페인은 구매 목표를 설정, (2)번 캠페인은 회원가입 목표를 설정하여 목표가 다르더라도

광고그룹의 설정값이 동일하다면 중복 소재 필터링은 적용됩니다.



4. 소재의 CTR 확인


광고 소재의 CTR은 광고 노출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광고그룹을 두고 비교해보았을 때 소재의 CTR이 높은 광고그룹이 더 많은 노출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소재 CTR의 경쟁력이 없을 경우, 해당 광고그룹의 노출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더 높은 비딩가를 적용하여 광고그룹의 경쟁력을 상승시켜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캠페인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소재의 CTR 관리가 필수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만약, 나의 광고그룹의 광고 소진이 원활하지 않다면 소재 CTR이 너무 낮지는 않은지를 확인해야하며, 

동일한 소재로 장기적으로 캠페인을 운영할 경우, 소재 피로도가 쌓여 CTR이 하락할 수 있으므로 교체할 소재를 준비해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지금까지 광고 소진에 문제가 있을 때 확인해보면 도움이 될 4가지를 소개했습니다. 

1가지 사유로만 소진이 저조한 것이 아니라 다수의 사유가 복합적으로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4가지 팁을 모두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