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자료 상세 본문

비즈니스자료

확장소재 사례 6 : 키워드 그룹별 확장소재 전략
키워드광고 2019.09.24
공유하기 첨부파일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키워드광고를 운영할 때 키워드 특성별로 광고 그룹을 분리하면
각 그룹에 맞는 전략을 설정할 수 있어 더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한데요.
확장소재를 적절히 활용해서 키워드광고의 효과를 더욱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Case 1. 노랑풍선 : 확장소재를 활용한 브랜드 키워드 그룹 전략
  • www.ybtour.co.kr
    일반여행업
  • 클릭률 상승
    (캠페인 전 대비)
  • 클릭점유율 상승
    (캠페인 전 대비)


광고 집행 목표

브랜드 관심 소비자의 사이트 유입

캠페인 기간

2019.5.7 ~ 2019.5.27

적용 확장소재

썸네일 이미지

주요 전략

확장소재를 통해 사이트 대표성을 강조해 타 브랜드로의 이탈을 방지



키워드 특징

잠재고객이 검색을 통해 우리 사이트에 진입할 때, 연결고리가 되는 것이 바로 키워드립니다. 이런 키워드에도 종류가 있는데요. 브랜드명이나 상품명등을 포괄하는 '브랜드 키워드', 계절적인 특성을 반영하는 '시즈널 키워드', 특정 시기의 이슈와 연관된 '이슈 키워드' 등이 그 예입니다.

이 중 브랜드 키워드는 이미 우리 브랜드에 대한 탐색 의도가 있는 잠재고객이 검색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데요. 정확한 니즈가 있는 사용자가 전환을 만들 가능성이 높은 것은 당연한 사실이겠죠? 따라서 브랜드 키워드 검색 사용자들이 타 브랜드 사이트로 이탈하지 않도록 적절한 광고 전략이 필요하겠습니다.






광고 솔루션

노랑풍선은 브랜드를 검색한 사용자가 자사 사이트로 직접 유입될 수 있도록 사이트의 대표성을 강조했습니다. 이미지형 확장소재로 노출해 타사와의 차별화를 둔 것인데요. 대표모델 이미지를 활용해 주목도를 높이면서도 해당 링크가 브랜드의 대표 사이트임을 어필했습니다.






집행 결과

이미지형 확장소재를 등록한 결과 노랑풍선은 클릭률 향상과 함께 클릭 점유율까지 높일 수 있었습니다. 클릭 점유율이란 특정 키워드로 발생한 전체 광고 클릭수에서 해당 광고를 클릭한 클릭수를 의미하는데요. 클릭 점유율이 높아진 것을 통해 이전보다 타사 사이트로 이탈하는 인원이 적어졌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겠죠?






Case 2. 베리타스 통번역센터 : 확장소재를 활용한 세부키워드 그룹 전략
  • veritasco.co.kr
    번역, 통역업
  • 노출순위 상승
    (캠페인 전 대비)
  • 클릭률 상승
    (캠페인 전 대비)


광고 집행 목표

세부키워드 노출을 통한 유입 확대

캠페인 기간

2019.5.7 ~ 2019.5.21

적용 확장소재

썸네일 이미지

주요 전략

세부 키워드 그룹에 확장소재를 세팅해 운영의 효율성 및 광고 효과 증대



키워드 특징

세부 키워드는 메인 키워드나 브랜드 키워드에 비해 중요도 및 연관성이 비교적 낮은 다양한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세부 키워드는 잠재고객의 유입 경로를 넓히는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브랜드에 관심이 있을만한 사람들을 놓치지 않기 위해 해당 사이트와 연관이 있는 다양한 키워드를 찾아 등록하는 것도 전략적인 키워드 운영 방식 중 하나입니다.






광고 솔루션

가능한 많은 키워드를 등록해 잠재고객을 놓치지 않는 것이 목표인 만큼 세부 키워드의 수는 상당히 많을 것입니다. 따라서 키워드 자체의 특징별로 그룹핑하고 이를 반영한 소재를 운영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텐데요.
때문에 베리타스 통번역센터는 세부키워드를 그룹핑해 포괄적인 이미지형 확장소재를 등록하는 솔루션을 활용했습니다. 그룹핑을 통해 세부 키워드를 하나하나 관리하는 데에 필요한 리소스를 절감하는 한편, 확장소재를 통해 소재의 효율까지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집행 결과

세부키워드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고, 포괄적인 썸네일 이미지를 등록한 베리타스 통번역센터. 키워드광고의 평균 노출 순위가 약 0.1위 높아지고, 클릭률이 36% 상승했습니다. 수백개의 키워드를 한번에 수정할 수 있게 되면서 광고 관리에 드는 시간도 크게 절약했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브랜드를 노출해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만 있던 광고에 확장소재를 더해 유입 효과까지 이끌어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Case 3. 우리동네 폐차장 : 확장소재를 활용한 고가키워드 그룹 전략
  • uri-dongne.com
    폐차 및 폐차대행
  • 노출순위 상승
    (캠페인 전 대비)
  • 클릭률 상승
    (캠페인 전 대비)
  • 클릭당 비용 절감
    (캠페인 전 대비)


광고 집행 목표

경쟁이 치열한 고가 키워드 검색 결과에 자사 사이트를 노출해 인지도 증대

캠페인 기간

2019.5.15 ~ 2019.5.28

적용 확장소재

추가제목, 썸네일 이미지

주요 전략

고가 키워드에 확장소재를 등록해 적은 비용으로 노출순위 상승



키워드 특징

카카오 키워드광고에서는 그룹별로 입찰가를 일괄 수정하거나 관리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격대별로 키워드를 그룹핑해 운영하는 전략을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메인 키워드와 고가 키워드, 저가 키워드 등 입찰가를 기준으로 키워드를 구분해 우선순위를 두고 관리한다면 광고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광고 솔루션

우리동네 폐차장 역시 평균 3,000원대의 고가키워드 그룹과 100~200원대의 저가키워드 그룹, 그리고 메인키워드 그룹을 구분해 광고 관리의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모든 그룹에 추가제목과 썸네일 이미지형 확장소재를 등록했다는 것인데요. 확장소재를 통해 클릭률을 높이고, 자연스럽게 그룹의 품질지수를 올려 순위 상승 및 광고비용 절감을 노린 것입니다.






집행 결과

키워드 가격대별로 그룹을 나눠 확장소재를 적용한 결과, 모든 그룹에서 노출 순위와 클릭률이 상승했습니다. 이중 특히나 효과가 두드러진 그룹은 고가 키워드 그룹이었는데요. 확장소재 등록으로 클릭률은 58% 성장했고 기존 입찰가에 비해 약 20% 정도 낮은 가격대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클릭당 비용은 줄어든 한편, 노출순위는 6위대에서 5위대로 높아졌습니다. 결국 키워드의 가격대별로 입찰가를 일일이 조정하는 시간도 절약하고, 광고 비용을 절감하면서 광고 효과는 높인 셈입니다.






효과적인 광고 운영을 위해 키워드를 그룹핑하는 전략, 재미있게 보셨나요?
키워드의 특성에 알맞게 광고 그룹을 분리하고, 전략에 적합한 확장소재를 등록해 광고를 더욱 체계적으로 운영해보시기 바랍니다.